본문 바로가기

신장결석원인

지식100 2023. 2. 28.
반응형

신장결석이란 말 그대로 신장에 돌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결석이라는 단어 자체가 돌과 같은 딱딱한 물질을 의미하기 때문에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 실 텐데요. 이처럼 신장결석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나 요로결석뿐만 아니라 요관, 방관, 요도 등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신장결석원인은 무엇일까요?

 

신장결석원인

신장결석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칼슘석입니다. 우리 몸속에서는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들이 균형을 이루고 있는데 특정 영양소가 과다하거나 부족해지면 문제가 생깁니다. 대표적인 예로 칼슘 섭취가 과도했을 때 체내 농도 조절을 위해 뼈로부터 칼슘 이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때 배출되는 칼슘이 다시 흡수되지 못하고 침착되면서 단단한 덩어리인 결석이 형성됩니다.

 

두 번째

요산석입니다. 요산석은 퓨린 대사의 최종 산물인 요산이 혈액 내 남아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 상태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통풍 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세 번째

서스틴석 입니다.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스틴이 소변으로 배설되고 난 후 재흡수되지 못해 축적됨으로써 만들어지는 결석입니다.

 

신장결석 의학 정보

 

신장결석 증상

신장결석 증상은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옆구리 부위가 심한 통증 또는 측복부 통증을 호소한다고 하며, 혈뇨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구역질이나 구토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결석 치료방법

신장결석 치료방법은 체외충격파쇄석술, 수술요법, 약물요법 등이 있습니다. 먼저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충격파를 이용해서 인체 내에 결석을 분쇄시키는 방법으로 입원 없이 외래에서 시핼할 수 있고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다만 1회 시술만으로는 완전한 제카가 어렵기 때문에 반복시술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수술요법은 내시경수술 혹은 복강경수술을 통해서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피부 절개가 필요하므로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마지막으로는 약물요법입니다. 진통제 투여만으로 자연배출을 유도하는 방법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신장결석 원인과 신장결석 증상 그리고 신장결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신장결석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아 방치하다가

큰 병으로 키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거 같습니다. 여러분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