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택청약 연말 정산 및 조건 쉽게 하자

지식100 2022. 1. 13.
반응형

주택청약 연말 정산 조건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알고 있는 분들도 있지만 저처럼 모르셨던 분들도 있기 때분에 오늘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누구나 내 집을 가지고 싶은 마음에 주택청약을 하나씩 넣고 있을 건데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혜택이 있다는 사실 알고 있으셨나요? 그러면 지금부터 주택청약 연말 정산 조건 및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청약 통장

1977년 서울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서 국민주택 우선공급에 관한 규칙에 의해 공공주택 분양시 주택청약제도가 시행되었다고 합니다. 1978년부터는 민영주택에도 청약제도가 도입되어 대한민국에서 공급되는 모든 아파트는 주택청약제도를 통해 입주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최초 공공주택은 1순위 자격 보유자 대상 추첨, 민영주택은 모든 1순위 자격 보유자 대상 추첨

 

 

주택청약 소득공제 대상

1.과세기간 총 급여액 7천만원 이하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

(자영업자, 개인, 법인 사업자 불가)

2. 무주택 세대주, 세대원은 공제 불가합니다 본인 자신이 세대주인데 등본상 세대원이 주택을 가지고 있으면 공제가 안됩니다. (세대주,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

주택청약 연말 정산 소득공제 한도에 대해서 안내 드리겠습니다 잘 보시고 확인해 보세요.

과세 연도 납입금액(연 240만 원 한도)의 40% 공제 (최대 96만원)

여기에서 더 쉽게 설명을 한번 드려 보겠습니다. 각자 자기 본인에 맞게 숫자를 넣고 계산해 보세요

 

예시) 한 달에 50만원씩 1년 동안 불입 

50만원 x 12개월 = 600만원  240만원 x 40% (*0.4) = 96만원 공제

여기에서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50만원 x 12개월 하면 600만원 아니냐? 근데 왜 240만원 으로 계산해 라고 하실 건데요 결론을 말씀 드리면 1년에 240만원 넘게 불입해도 소득공제 가능 최대 가능액은 96만원

즉, 240만원이 넘어도 240만원으로 계산합니다.  (최대치를 보여 드리기 위해 월 50만원으로 계산하였습니다)

 

필요 서류

무주택 확인서 - 해당 주택에 입주하는 당사자가 무주택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 소득공제를 적용받으려는 과세기간의 다음연도 2월 말까지 제출하셔야 합니다.

무주택 확인서 제출 방법

1. 주택청약 가입 은행 직접 방문 등록 필요 서류 지참하셔야 합니다(신분증, 주민등록등본)

2. 주택청약 가입 은행 홈페이지 및 앱 (방문 보다 간편하게 이용 가능)

 

 

앱에서 하는 방법

은행앱 실행후 오른쪽 상단 줄3개 클릭후 >> 계좌관리 클릭 >> 주택청약 클릭 >>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있습니다 여기 들어 가시면 쉽게 발급 및 진행 가능 합니다.

 

 

 

어렸을 때는 집의 소중함을 몰랐으나, 나이가 한 살 한살 들고 내가 마음 편히 쉴 곳이 없구나 이 생각이 정말 저를 절망하게 만들고, 그래 집을 사야지라고 생각해도 직장인으로서는 정말 답이 안 나왔습니다. 그래서 제가 시작했던 게 주택청약 이었던 거 같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주택청약 넣으시려는 분들이나, 주택청약 소득공제받으시는 분들이나 전부 부자 되고 내 집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