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요실금 증상 및 치료 방법

지식100 2022. 1. 11.
반응형

금일은 여성 요실금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요실금은 무의식 상태에서 나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누구에게도 말하기 부끄럽고, 감추고 싶어 할 겁니다.  오늘부터는 여성 요실금 증상 및 치료 방법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실금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소변이 나오는 현상입니다. 소변이 마려운 기분이나, 느낌이 나면 소변이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재채기, 웃거나, 소리지르거나, 몸을 쓰는 행동을 할때 소변이 흘러 나올 수 있습니다. 요실금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보입니다. 성인 여성에서는 40% 정도, 남성에게는 6% 미만으로 발생 빈도가 보인다고 합니다. 노인에게 발생하는 빈도는 남녀 전부 비슷하다고 합니다. 

 

 

요실금 원인

1. 자연 분만으로 인해 발생 - 방광을 지지하는 골반 근육이 느슨해져서 방광과 요도가 복압을 견뎌낼 수 없는 위치로    처져서 발생 

2. 신경 손상 - 요도 괄약근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요실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폐경, 급성 방광염, 만성 방광염, 골반 수술, 방사선 치료로 인해 합병증, 당뇨 합병증, 중추 신경 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증상 및 종류

(요실금이 발생하는 원인이 다양해서, 종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1. 복합성 요실금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겪는 요 심금이라고 보입니다. 배에 힘이 들어가게 되면 복압이 올라가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입니다. (운동, 재채기, 줄넘기, 웃음 등등) 출산으로 인해서 방광과 요도를 지지하고 있는 골반저근이 악화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폐경기 여성에게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되어 요도의 접할을 유지하는 기능이 악화 되어서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워서 화장실로 급히 가는 도중이나, 아직 옷을 내리기 전에 소변을 참지 못하고 소변이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는 과민성 방광, 뇌졸중, 척수 손상 등의 신경계 손상이 있는 경우 절박성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심인성 - 기능성 요실금, 치매 노인에게서 흔히 나타납니다.

4. 일류성 -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흘러나오는 현상

 

요실금 치료 방법

치료 방법에는 수술, 비수술 이렇게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비수술 치료

전기 자극 요법 및 체외 자기장 요법이 있으며, 약물로 치료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바이오 피드백 기구를 장착 후, 운동을 하면서 골반저근이 제대로 수축되는지 수축 강도가 어떠한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본인이 직접 확인하는 방법 그렇게 함으로써 똑바른 자세로 골반저근 수축 운동이 가능하다.

 

수술적 치료

현대 와서는 수면 마취, 부분 마취 상태에서 가능합니다.  수술 방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제가 글로 설명드리기에는 지식이 부족하여 나중에 공부하여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지금은 운동이나, 수술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지금 까지 여성 요실금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일상적으로 겪는 질병이나, 알면 좋은 정보 열심히 포스팅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