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지식100 2022. 4. 25.
반응형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관련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장 굼굼해하실 만한 내용 위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볼 것은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조건 관련 사항입니다. 어떤 경우 지원할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조건

성별 나이, 최종학력과 무관하게 교육 과정만 마무리한다면 시험에 응시해 합격 여부에 따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일부 제한은 있는데요. 기존에 금고형 이상 선고받은 적이 있거나, 정신질환 병력 및 마약 투약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결격 사유에 해당됩니다. 이는 해당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 확인하러 가기

 

요양 보호사 자격증 시험 난이도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을 알아보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 가운데 하나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리 어렵다고 할 수는 없는데요. 실제 합격률이 최소 80%에서 90% 선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합격점이 매우 높습니다. 기본적이 노력만 한다면 누구나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도 이런 합격률에서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일부 자격증의 경우 온라인 수업만으로 취득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자격증은 온라인만으로는 어려우며, 대면 수업을 실시해야 하는데요. 다만 현재 한시적인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긴 합니다. 물론 이 사항은 코로나19가 잠잠해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내일 배움 카드 신청하러 가기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신청

로그인후, 발급신청 하기로 이동
무조건 가입후,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 로그인 해야 합니다.

 

가입 및 절차는 매우 쉽습니다. 순서대로 작성 해주시면 됩니다.

 

구직등록여부 확인 해주셔야 합니다.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내일 배움 카드부터 신청하면 좋습니다. 이후에는 가까운 곳에 위치한 교육원을 찾아 응시원수를 접수하면 됩니다. 자세한 안내 및 추후 자격증 발급에 대한 안내도 받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요양 보호사 교육 이수

일반 신규를 기준으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수강해야 하는데요. 이론과 실기, 실습이 각각 80시간씩입니다.

1. 이론 80시간

2. 실기 80시간

3. 실습 80시간

(꼭 참고해 주세요)

그런데 간호사 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론 및 실기 32시간에 실습 8시간을 합쳐 40시간만 교육을 들으면 됩니다. 또  사회복지사나 간호 노무사, 물리치료사 및 작업치료사 자격증이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요양 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일 수 있는데요. 이론 및 실기를 합쳐 42시간, 실습은 8시간만 진행해도 이수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요양 보호사 자격증 시험 날짜

연 4회 걸쳐 한국 보건의료인 주관의 국가시험이 치러집니다. 매년 1월, 3월, 6월, 9월에 응시 원서 접수 후 2월, 5월, 8월, 11월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증 응시 날짜

1월, 3월, 6월, 9월

 

요양 보호사 자격증 시험 날짜

2월, 5월, 8월, 11월

 

개인별 인터넷을 이용해 응시 접수할 수 있으며, 응시료는 32,000원입니다. 이후 각 시도별 합격자 심사를 거쳐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