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생리 휴가

지식100 2023. 5. 23.
반응형

오늘은 여성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주제인 생리휴가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여자친구가 없어서 그런지 아직까지는 크게 와닿지 않는 부분이긴한데 주변 친구들을 보면 한달에 한번씩 찾아오는 마법기간동안 너무 힘들어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 친구들을 위해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생리휴가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생리 휴가

보통 1년에 15일의 연차가 주어지는데 이를 다 쓰지 못하고 퇴사하게 될 경우 남은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죠? 마찬가지로 생리휴가는 월 1회 주어지는 유급휴가이기 때문에 만약 6개월간 근무 했다면 총 6회의 생리 휴가를 쓸 수 있답니다. 단 하루 최대4시간 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일 8시간 근무하시는 분들은 2번밖에 못쓰겠죠? 그리고 임신 중이거나 출산 후 90일 이내라면 무급으로 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회사마다 다른가요?

네 그렇습니다. 각 회사별로 복지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회사는 유급이고, 어떤 회사는 무급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고 신청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만약 내가 다니는 회사가 무급이라면 연차를 이용하거나 병가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보건휴가 사용(고용노동부)

 

모든 직원들이 다 쓸 수 있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만 의무적으로 시행해야하며, 1년 미만 계약직 혹은 일용직 노동자는 해당되지 않아요. 또한 무급휴가이기 때문에 급여 차감없이 쉴 수 있다는 점 참고 하세요.

 

지금까지 생리휴가에 대한 모든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직접 겪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글을 쓰면서 느낀점은 확실히 우리나라 사회 분위기상 많이 개선되어야한다는 점이에요. 아무튼 이제부터라도 당당하게 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