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호위반 조회 방법 및 납부 방법

지식100 2023. 2. 22.
반응형

신호위반 조회 방법과 과태료 납부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운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교통법규 위반 시 과태료 고지서를 받아보셨을 텐데요. 저 또한 최근에 법규 위반으로 과태료 고지서를 받았습니다.
이 처럼 우리 모두 안전운전 해야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받은 신호위반 조회 방법 및 납부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고 과태료가 제대로 부과되었는지 또는 다른 사람에게 잘못 부과된 건 아닌지 등 다양한 상황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내가 받은 과태료가 제대로 부과 되었을까?

우선 첫 번째로는 무인단속카메라에 단속되었을 때입니다. 우선 카메라에 찍혔을 때 차량번호 판독이 어려운 경우 운전자 특정이 어렵기 때문에 차주에게 연락해서 범칙금 통지서를 발송하게 됩니다. 이때 차주가 주소지에 거주하지 않거나 해외 체류 중인 경우라면 반송처리되며 이후 경찰서 출석 후 통고처분 절차를 밝게 됩니다. 만약 현장에서 경찰관에게 직접 적발되었다면 벌점 15점과 벌금 6만 원이 부과되고 추후 면허정지 처분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조회 어떻게 하는 건가요?

신호위반 조회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무인단속카메라 단속내역 조회입니다. 최근 5년 동안 발생한 무인단속카메라 내역을 모두 조회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차량 번호 입력하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현장단속 적발 여부 조회 입니다. 만약 카메라에 찍히지 않았다면 벌점과 범칙금 없이 과태료 처분만 받게 됩니다. 그러나 카메라는 없지만 누군가 블랙박스로 신고했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이 때는 운전자에게 벌금과 벌점이 부과됩니다. 특히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12대 중과실 중 하나로 분류되어 처벌 수위가 더욱 높습니다. 따라서 항상 안전 운전해야 합니다.

 

신호위반 조회 하기

 

과태료 미납 시 불이익은?

마지막으로 과태료 미납시 받게 되는 불이익입니다. 1차 경고장 발부 후 2차부터는 가산금이 붙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압류절차가 진행될 수 있으며 번호판 영치까지도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죠? 특히 상습체납자의 경우 신용정보기관에 정보제공되어 금융거래상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그때그때 납부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과태료 납부 조회 하기

 

오늘은 신호위반 조회 하는 법과 과태료 납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안전 운전하세요. 지금까지 신호위반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지식1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0) 2023.02.23
글자수세기  (0) 2023.02.22
항공권 최저가 가격비교 사이트 1탄  (0) 2023.02.21
입술 포진 빨리 낫는법 꿀팁  (0) 2023.02.21
보바일팩스보내는법  (0) 2023.0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