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손이 붓는 이유 알고 있어요

지식100 2022. 1. 15.
반응형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면 손이 붓고, 발이 붓는 날이 있습니다 그럴 때면 컨디션도 좋지 않고 손도 저린 거 같고 보통은 손이  붓는 이유를 궁금해하지 않는 거 같습니다. 저만 그럴 수 있지만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겠지만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손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손이 붓는 증상

몸안에 있는 수분이 손이나 얼굴로 피부가 연한 부분으로 쏠리기 때문에 붓기가 발생합니다. 단 라면이나, 짠 음식을 먹어서 일시적으로 부을 수는 있으나 이 같은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이 붓는 이유

1. 자간전증

부종, 단백뇨, 핍뇨가 나타나며 혈압이나 체중이 확연하게 상승됩니다. 그리고 두통, 이명, 불면증, 어지러움, 오심, 구토 복통 등등 위장증상, 안화섬 발, 안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임신중독증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 비교적 가벼운 임신 부종 환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짠 음식 섭취

과자, 라면, 냉면, 탕, 찌개 등등 과한 염분 섭취로 인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염분하고 수분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되는데 소금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염분으로 인해 더 많은 물을 찾게 되고(짠 음식 먹으면 우리가 물을 많이 찾는 현상) 이렇게 되면 몸에서 물이 제때 빠지지 못해 몸이 붓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3. 신장 질환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과 체액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문제가 발생하면 첫 번째로 오는 신호 중 하나가 손가락, 발, 눈 주변 붓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는 분들은 신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주의해주세요

 

4. 통풍

고기, 해산물,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은 병입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이라고 합니다. 식습관이 서양화되어서 그런 거 같습니다. 

 

5. 심장 기능 저하

심장의 기능이 저화 하게 되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겨 손이 붓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장은 다들 알고 있지만 혈액을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이 건강해야만 손발에 혈액을 순환시켜 줘서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6. 림프 부종

림프액이 적절하게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손가락, 발가락이 부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다리도 같이 붓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림프종일 경우 방사선 치료나 수술 치료로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7. 호르몬 불균형

여성은 생리 전 증상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부종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는 생리가 끝나게 되면 다시 원래 대로 회복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추천드립니다.

 

 

 

이것 외에도 손이 붓는 이유는 많이 있습니다.  무리한 손 사용을 하거나, 장시간 핸드폰을 이용하거나, 레이노병 의심, 운동, 피부 경화증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는 짠 음식을 먹고 자면 가끔 손이 붓거나 얼굴이 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짠 음식을 먹으면 물을 많이 찾게 되네요. 건강한 식습관, 생활 습관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오늘은 손이 붓는 이유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